고민하는 힘

2013.10.09 20:40 from 책/발췌





고민하는 힘

저자
강상중 지음
출판사
사계절 | 2009-03-24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불안과 고민의 시대, 일본 100만 독자를 일으켜 세운 책!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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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하는 힘, 강상중 지음, 이경덕 옮김, 사계절, 2009



pp. 7-8

그 우울한 청춘의 시대, 내 옆에서 늘 속삭이듯 말을 걸어준 것은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였습니다.

(...)

그러나 이 두 사람은 감정 기복이 심했던 내 청춘을 수놓은 우뚝 솟은 위대한 존재였습니다. 나는 두 사람에게서 '고민하는' 것이 '사는' 것이며, '고민하는 힘'은 '살아가는 힘'임을 배웠습니다.

 


pp. 22-24

나는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 두 사람을 '한 쌍'처럼 사랑해 왔습니다. 그리고 막스 베버의 '사회학'이라는 학문을 통해, 또한 나쓰메 소세키의 '문학'을 통해 '근대'라는 것이 인간의 생활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를 배웠습니다.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가 살았던 시대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있고 우리는 20세기 말에서 21세기에 걸쳐 살고 있습니다. 즉 백여 년을 사이에 둔 '두 세기말'이 존재합니다. 내가 새삼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에 주목한 것은 두 세기말이 여러 의미에서 서로 통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아마도 그런 상황과 관계가 있겠지요. 우울증에 빠지거나 히키코모리가 되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이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백 년 전의 일본에서도 '신경쇠약'이라는 이름을 가진 마음의 병이 사회문제가 되었습니다. 신경쇠약은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데, 현재의 상황에서도 그와 유사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다른 말로 하면 근대의 입구에서 발생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백년 동안 계속 성장해 왔다고 말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나쓰메 소세기와 막스 베버가 백년 전에 쓴것을 다시 읽어보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고민을 해결할수 있는 실마리가 곳곳에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p.30-31

자아가 비대해지면 꼼짝달싹 못하게 되어 거기서 빠져나오기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 자아의 병리적인 비대화는 무척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는데, '우울증'이나 '히키코모리'와 같은 마음의 병과도 깊은 연관이 있는 듯 합니다.

너무 추상적이어서 잘 모르겠다는 사람은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을 읽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나도 이렇게 될지 모르겠는데' 라든지 '나와 비슷해'라고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나쓰메 소세키는 자아의 문제를 철저하게 파고들어 평생 그것만을 썼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p.35

선생의 이 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유와 독립과 자아로 가득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모두 그 대가로 이런 쓸쓸함을 맛보아야만 하겠지요."



p.51

막스 베버는 아버지 덕분에 아무런 불편 없이 성장했고 일류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가 학자로서 성공을 거둔 것도 아버지 덕분입니다. 그러나 그는 시대를 비평하는 사람으로서 아버지의 벼락부자 근성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노동을 하지 않고 부자인 아버지에게 빌붙어 사는 『그 후』에 등장하는 다이스케와 동일한 상황이어서 매우 흥미롭습니다.


p.52

시대를 밑바닥부터 만든 세대는 '우리가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에 이 국가가 발전했어'라는 만족스러운ㄱ ㅏㅁ정이 있습니다. 사회에 여러 가지 모순이 발생해도 스스로 그 사회 건설의 당사자라는 점에서 큰 의문을 갖지 않습니다. 이것은 정치가나 사업가에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고 일반 시민에게도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그러나 이미 만들어진 시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그와 같은 충실한 만족감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세상의 모순만 눈에 들어와 그것을 만든 세대에 불만을 가집니다. 시대를 창조한 사람들이 가진 '어떻게 해서든 살아남겠다'는 적극적인 마음이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해도 변하는 것이 없어'라는 좀 허무적인 감정을 지니기 쉽습니다. 전자를 '창시 의식'이라고 부를수 있다면 후자는 '말류 의식'이라고 부를수 있겠지요.

나쓰메 소세키는 새로운 국가가 탄생하던 때의 당사자가 아니라 그 후의 시대를 살았던 사람입니다. 따라서 나쓰메 소세키는 '말류 의식'을 가지고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을을 묘사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시대에 대해 나름대로 불만을 가지고 있지만 불만을 타파하기보다는 포기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 모두 세상에서 세력을 넓히고 있는 자본주의에 대해 의문의 눈초리를 들이대지만 한편으로는 어딘가 달관한 듯한 모습을 보입니다. 즉 '돈만 있으면 되는 세상은 더럽고 싫다'고 생각하면서도 동시에 '말은 그렇게 해도 시대의 추세가 그러니 어쩔수 없지'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pp.87-88

(...)본래 청춘은 타자와 미칠 듯이 관계성을 추구하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공공연한 생생함은 적극적으로 피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것은 좋고 나쁨의 문제가 아니지만, 나는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일종의 발기불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앞서 서장에서도 말했지만 바싹 마른 건조한 청춘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얼마전에 한국을 방문해서 서울대학교에 갔을 때에도 그것을 느꼈습니다.

내가 목격한 것은 이른바 엘리트 학생들이 "필요없는 것을 생각하고 있을 여가가 있으면 스킬을 몸에 익히고, 전문지식을 몸에 익히고, 유용한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이 획득해야 한다. 놀고 있을 시간이 없다"는 분위기에서 미국화된 프로그램을 필사적으로 소화시키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토익이 900을 넘지 않으면 취직이 힘들다고 말하며 한눈팔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덕분에 영어의 수준은 매우 높아졌지만, 나는 왠지 모를 위화감에 사로잡혔습니다. 

그들 가운데에는 아직 이십대인데도 "이미 나이가 많아서"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 말을 들으면서 나의 청춘기와 너무나 달라 깜짝 놀랐습니다.



pp.116-117

얼마 전에 워킹 푸어(근로 빈곤층)에 관한 NHK의 텔레비전 방송을 본 적이 있습니다. 나는 삼십대 중반의 남성 노숙자의 이야기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 남자는 공원에서 잠을 자면서 쓰레기통을 뒤져 주간지 등을 주워서 팔아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운 좋게 시청에서 한 달에 며칠동안 도로 청소를 하는 일을 얻게 되었습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는 그의 뒤를 따라가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데 마지막에 눈시울을 닦으며 우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그는 1년 전이라면 무슨 일이 있어도 울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그는 시청에서 준 일을 하던 도중에 그곳을 지나가던 사람에게 무슨 말인가를 들었습니다. 무슨 말인지는 모르겟지만 아마도 "수고하십니다"와 비슷한 말이었을 것입니다. "지난번에는 태어나지 않았다면 좋았겠다고 말하지 않았습니까?"라는 취쟂인의 물음에 "지금도 그렇게 생각해요"라고 대답한 그는 "다시 사회에 북귀하면 '태어나서 좋았다'고 생각이 바뀌지 않을까요"라고 말하며 말끝을 흐렸습니다. 그리고 "예전 같으면 울지 않았을 텐데, 이제는 보통 사람처럼 감정이 돌아온 건지도 몰라"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매우 상징적인 장면입니다. 사람이 '일을 한다'는 행위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줍니다.

그것은 '사회 속에서 자기 존재를 인정받는다'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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